제12장 언어 경험적 접근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2 10:44
본문
Download : 제12장 언어 경험적 접근법.hwp
이 접근법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는 학습자의 일상적 생활 경험들을 읽기 reference(자료)로 바꾸어 사용함으로써 유아가 이미 잘 알고 있는 단어들을 중심으로 읽기, 쓰기 지도를 스타트한다는 것이다. 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읽기, 쓰기 활동을 제공하여 정이 및 어휘발달은 물론, 읽기, 쓰기 능력의 발달을 가져오게 한다는 방법이다. 이 접근법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는 학습자의 일상적 생활 경험들을 읽기 reference(자료)로 바꾸어 사용함으로써 유아가 이미 잘 알고 있는 단어들을 중심으로 읽기, 쓰기 지도를 스타트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방법을 결과 적으로 사용하려면 무엇보다도 교실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유아 상호간 공동 경험들을 확장시켜 그들의 세상 지식을 더욱 넓히고, 그것들을 말과 글로 표현하고 이해하게 하여 유아들의 읽기, 쓰기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그리고 그 읽기 reference(자료)들을 친구들과 함께 읽어보고 그것들에 관하여 의견을 교환하는 것은 읽기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지속시킬 뿐 아니라 읽기의 기초 기능들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좋은 방법이다.
다시 말하면, 언어 경험적 접근법은 크게는 ①자신이 읽은 것이나 생활 중에서 경험한 것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②그것을 글로 써 보고, 다시 ③읽어보는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다시 말하면, 의미 있는 읽기 reference(자료)들을 만들어 내기 위하여 유아 자신들의 어휘, 언어 형태, 스키마 등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그 기본적 정이 이 모두 같다. 유아들은 자기가 경험한 것, 읽은 것, 관심 있는 것들에 관하여 말해보고, 그것들을 쓸 수 있으면 쓰고, 완벽한 문장으로 쓸 수 없으면 그림으로 그리기도 하고, 선생님의 도움을 받기도 하여 읽기 reference(자료)로 만들어 보는 경험을 먼저 가진다.
다시 말하면, 언어 경험적 접근법은 크게는 ①자신이 읽은 것이나 생활 중에서 경험한 것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②그것을 글로 써 보고, 다시 ③읽어보는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읽기, 쓰기 활동을 제공하여 정이 및 어휘발달은 물론, 읽기, 쓰기 능력의 발달을 가져오게 한다는 방법이다....
제12장 언어 경험적 접근법
1.언어 경험적 접근법의 정이
언어 경험적 접근법은 초기 읽기 지도 방법 중 하나로서 의미 중심적 읽기 지도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이 방법은 유아들이 자신의 경험, 관심들에 대하여 그들이 산출해 낼 수 있는 한 이야기들을 만들어내게 하고, 그것들을 읽기 reference(자료)로 바꾸어 서로의 경험을 공…(drop)






다.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제12장 언어 경험적 접근법
제12장 언어 경험적 접근법
Download : 제12장 언어 경험적 접근법.hwp( 32 )
제장,언어,경험적,접근법,사범교육,레포트
순서
제12장 언어 경험적 접근법 , 제12장 언어 경험적 접근법사범교육레포트 , 제장 언어 경험적 접근법
제12장 언어 경험적 접근법
1.언어 경험적 접근법의 정이
언어 경험적 접근법은 초기 읽기 지도 방법 중 하나로서 의미 중심적 읽기 지도 방법 중 하나이다.
언어 경험적 접근법은 교사에 따라 그 구체적인 시행 방법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관점이나 정이 에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이 방법을 결과 적으로 사용하려면 무엇보다도 교실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유아 상호간 공동 경험들을 확장시켜 그들의 세상 지식을 더욱 넓히고, 그것들을 말과 글로 표현하고 이해하게 하여 유아들의 읽기, 쓰기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