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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과 자본의 공동결정 제도에 대한 교회의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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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1 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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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점에서 그는 감가상각의 보전 이외에 자본의 몫을 인정하지 않았던 마르크스와는 다른 가치theory 을 출발점으로 삼은 셈이다. 그는 공장조직을 分析(분석)하면서 생산에서 노동과 자본이 동등한 지위를 가지고 있음을 주장하였다. 그는 비록 노사 동등권에 입각한 공동결정을 주장하지는 않았지만, “임금결정…(생략(省略))
레포트/경영경제



2.1 빅톨 아이메 후버


다. G. Brakelmann, Die soziale Frage des 19. Jahrhunderts, 4. unveraenderte Aufl., Witten 1971, 150.
그는 확신에 찬 군주제 옹호론자였지만, 노동자들이 동직자 조직을 통해 자조에 나섬으로써 자주적인 사회세력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그가 생각한 것은 이자와 임금을 지불하고 남은 이윤의 배분이었다.
1865년 그는 “노동자 결사에 관하여”라는 팜플릿을 작성하여 개신교 측에서는 최초로 노동자들의 결사의 자유와 파업권을 옹호하였다.
그는 생산에서 노동과 자본이 갖는 동등한 지위로부터 공동결정에 관한 원칙을 도출해 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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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개신교의 history(역사) 에서 공동결정 제도에 관한 최초의 연구 업적을 쌓은 후버(1800-1869)는 개신교 측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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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과 자본의 공동결정 제도에 대한 교회의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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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빅톨 아이메 후버

사회적 개신교의 역싸에서 공동결정 제도에 관한 최초의 연구 업적을 쌓은 후버(1800-1869)는 개신교 측에서 “새로운 산업체제의 의미와 자기의식을 지닌 노동자들의 장차 지니게 될 중요성”을 최초로 인식한 인물로도 꼽힌다.” V. A. Huber, `Ueber die Arbeiter-Koalitionen`, in: Viktor Aime Hubers ausgewaehlte Schriften ueber Sozialreform und Genossenschaftswesen, hg. v. K. Muending, Berlin 1894, 578.
이러한 전제를 가지고 그는 이익배분에서 노동자들의 참여를 배제하는 그 당시의 관행을 날카롭게 비판하였다. “두 가지 요인들, 곧 경영과 지시의 총괄개념(槪念)으로서의 자본과 노동은 공동의 생산을 위해 서로 결합된다 공동생산에서 둘은 필수불가결하다. 이 때문에 그는 기업가에 의한 노동자들의 가부장적 보호에 반대하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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