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다文化(문화)교육의 내용과 중요성 및 교수학습방법과 유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6 09:03
본문
Download : 초등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중요성 및 교수학습방법과 유형.hwp
2008년 1윌 현재...
초등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중요성 및 교수학습방법과 유형
목차
Ⅰ. 초등 다문화교육의 중요성
1. 현상적 측면: 초등학교에 재학하는 다문화가정 자녀 증가
2. 규범적 측면: 학생의 문화 간 공존 능력 조기 함양
Ⅱ. 초등 다문화교육의 내용
1. 지식 측면
2. 기능 측면
3. 가치, 태도 측면
Ⅲ. 초등 다문화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초등 다문화교육의 영역
2. 다문화교육 방법의 유형
3. 구체적인 교수방법 예시: 논쟁문제 학습
*bibliography
I. 초등 다문화교육의 중요성
1. 현상적 측면: 초등학교에 계학하는 다문화가정 자녀 증가
한국사회가 다문화적 특징을 띠고 있다고 할 때,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 중 하나는 인구 구성의 變化(변화)라고 할 수 있다아 2007년 8월 법무부에서는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이 10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하였는데 이것은 2006년에 비해 약 15%가 늘어난 수치이다.
초등 다文化(문화)교육의 내용과 중요성 및 교수학습방법과 유형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순서
Download : 초등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중요성 및 교수학습방법과 유형.hwp( 32 )






초등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중요성 및 교수학습방법과 유형 , 초등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중요성 및 교수학습방법과 유형사범교육레포트 , 초등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중요성 및 교수학습방법과 유형
초등 다文化(문화)교육의 내용과 중요성 및 교수학습방법과 유형
초등,다문화교육의,내용과,중요성,및,교수학습방법과,유형,사범교육,레포트
초등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중요성 및 교수학습방법과 유형
목차
Ⅰ. 초등 다문화교육의 중요성
1. 현상적 측면: 초등학교에 재학하는 다문화가정 자녀 증가
2. 규범적 측면: 학생의 문화 간 공존 능력 조기 함양
Ⅱ. 초등 다문화교육의 내용
1. 지식 측면
2. 기능 측면
3. 가치, 태도 측면
Ⅲ. 초등 다문화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초등 다문화교육의 영역
2. 다문화교육 방법의 유형
3. 구체적인 교수방법 예시: 논쟁문제 학습
*bibliography
I. 초등 다문화교육의 중요성
1. 현상적 측면: 초등학교에 계학하는 다문화가정 자녀 증가
한국사회가 다문화적 특징을 띠고 있다고 할 때,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 중 하나는 인구 구성의 變化(변화)라고 할 수 있다아 2007년 8월 법무부에서는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이 10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하였는데 이것은 2006년에 비해 약 15%가 늘어난 수치이다. 2008년 1윌 현재 국내 체류 외국인 수는 110만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고 이는 전체 인구의 약 2.5%에 가까운 비율이다(뉴스메이커, 2008).전체 인구에 있어서의 이러한 變化(변화)는 교육 헌장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아 2007년 교육인적자윈부의 조사에 따르면, 2007년 4월을 기준으로 할 때 국제결혼 가정의(定義) 자녀로서 초중고에 계학 중인 학생 수는 13,445명이고 이 중 11,444명이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양영자, 2007에서 재인용).
초등학생이 전체 다문화가정 계학생의80%를 넘어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아
1990년에 전체의 1.2%에 불과하던 국제결혼 비율이 2000년대 들어 크게 높아져 2005년에는 13%를 넘어선 것으로 볼 때, 앞으로 당분간 초등학교에 계학하는 국제결혼 가정자녀의 수와 비율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장인실 외, 2007). 물론 지역에 따라, 학교에 따라 다문화가정 자녀의 계학 비율 편차가…(drop)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