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학 - 이병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4 10:46
본문
Download : 한국 사학 - 이병도.hwp
한국 사학 - 이병도
한국사학 이병도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그는 조선사편수회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등에 조선시대 유학사, 고려시대 풍수도참사상, 그리고 한사군의 강역을 한반도 내의 존재설을 주장하는 논문을 발표하였다.한국사학_발제 , 한국 사학 - 이병도법학행정레포트 ,
레포트/법학행정
설명
Ⅰ.들어가며
Ⅱ.생애
Ⅲ.국사관
Ⅳ.국사연구
ⅰ)고대사 연구
ⅱ)고려· 조선시대 연구
Ⅴ.사학사적 위치
Ⅵ.나오며
1920년대 후반기의 역싸 연구의 학풍은 박은식, 신채호 등에 의해 주도된 민족주의 사학과 백남운 등에 의해 주도된 사회경제사학으로 불리는 유물사관 그리고 역싸적 사실의 고증적 인식을 주로 하는 실증사학으로 크게 분류 될 수 있다
실증사학계로써 해방이후 국사편찬위원회를 비롯하여 대학에서의 후계 양성 등 역싸학계를 이끌어 간 독보적인 존재로 평가되던 이병도의 삶과 그의 역싸인식의 내용과 한계 그리고 사학사적 의의에 관련되어 알아보고자 한다. 1934년 5월 11일에는 이병도 등을 주축으로 하여 조직된 역싸연구회인 ‘진단학회’가 결성된다 그 학회지인 『진단학보』를 통해 이병도는 또한 조선시대 유학사, 고려시대 풍수도참사상, 그리고 한사군의 강역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며 연구에 몰두하였다. 보성전문을 졸업한 후 日本 으로 건너가 와세다대학 예과를 거쳐 ‘사학 및 사회학과’를 1919년에 졸업하였는데, 동경제국대학의 이케노우치와 와세다 강사 츠다로부터 문헌고증학, 즉 실증사학의 기초를 다졌다. 50세의 장년으로 8·15를 맞이한 그는 경성대학 교수를 거쳐,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교수로 취임하여 여러 보직을 맡는 한편, 밖으로 국사편찬위원회등의 위원을 겸임하며 국사학계의 중심인물로 활약하기 처음 한다. 진단학회에서의 친일파 제명운동 사건에 의해 해방 후 잠시 위축되었던 이병도는 1954년 다시 진단학회의 이사장으로 취임하여 1989년…(drop)
순서
Download : 한국 사학 - 이병도.hwp( 17 )
,법학행정,레포트
한국사학 이병도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한국사학_발제
다. 12살인 1907년에 서울로 올라온 후 비로소 신학문에 눈떠 보광학교와 일인이 경영하는 불교고등학교에 다니고, 보성전문학교 법과에 입학했다.
2.생애
이병도는 노론 유력 가문인 우봉(牛峰) 이씨이다.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던 해 귀국한 이병도는 이케노우치의 추천을 받아 1925년에 설치된 조선사편수회의 key point(핵심) 위원으로 들어가며 본격적인 학문활동을 처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