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이동통신 시장의 브랜드 전략(戰略)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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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2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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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기본적으로 독점시장이었으며 기술수준이나 매우 높은 서비스요금 등의 한계로 인해 시장의 성장속도는 그리 빠른 것이 아니어서 서비스 개시 후 7년째인 1995년에야 비로소 이용자수가 100만을 돌파했다.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서비스는 한국이동통신서비스(현 SK Telecom)이 1984년 5월부터 처음 한 차량용 이동전화 상용 서비스가 시초이다.






순서
99년 하반기에 새로이 런칭되어 활발한 광고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한국통신 프리텔 ⓝ016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통신문화와 기술의 발전과정과 연계하여 이동통신 업계의 브랜드 전략을 살펴봤습니다. 이후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해서 보행자용 이동전화 서비스가 1988년 7월부터 처음 되었다. 비로소 이동통신의 식별번호가 이제는 자사의 브랜드로서 역할을 하기 처음 했고, 그 식별번호 앞에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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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 우리나라 이동통신 시장의 브랜드 전략 전개경영경제레포트 ,
I. 글을 처음 하면서....
Ⅱ. 통신시장의 발전에 따른 브랜드의 전술의 전개
1. 우리나라 통신시장의 성장
1) 유선통신에서 무선통신으로
2) 아날로그 이동통신에서 디지털 이동통신으로
3) 음성통신에서 데이터통신으로
4) 차세대 이동통신과 본격적 멀티미디어 통신시대의 개막
2. 우리나라 이동통신 시장의 브랜드 전술
1) 이동통신 시장에서의 브랜드
2) 각 이동통신 업체의 브랜드 전술 검토
III. 한국통신프리텔의 브랜드 전술 검토
1. PCS 016
2. ⓝ016의 탄생배경
3. ⓝ016의 브랜드 전술과 효율
IV. 結論(결론)
1) 유선통신에서 무선통신으로
우리나라 근대 통신의 歷史는 1885년 9월 25일 한성전보총국이 개국하면서 처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이동통신 서비스 경쟁이 불붙기 처음 한 것은 신세기통신이 CDMA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이동통신 서비스를 처음 한 1996년 이후의 일이다. 때를 맞춰 SK Telecom 역시 디지털 이동통신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84년 이후 처음 된 아날로그 이동통신 시대는 서서히 막을 내리기 처음 한다. 신세기통신은 `젊은 이동전화`라는 슬로건을 전면에 부각시키면서 기존 SK Telecom과의 대비, 새로운 이미지를 주려는 discrimination화 전술의 전개를 시도했으며, SK Telecom 역시 이에 대응, `한국인의 통신채널, 디지털 xxx`이라는 캠페인 테마를 이용, 대표성을 부각시키려는 marketing 을 전개했다.
2) 아날로그 이동통신에서 디지털 이동통신으로
1996년 신세기 통신의 등장은 디지털 이동통신이라는 신기술의 도입이라는 의미도 지니지만, marketing 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이동통신업계에 비로소 브랜드의 槪念이 생기기 처음 한 중요한 시점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100여년이 지난 지금 우리나라는 세계 5위의 이동통신 대국으로 성장하였다.
우리나라 이동통신 시장의 브랜드 전략(戰略) 전개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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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년 하반기에 새로이 런칭되어 활발한 광고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한국통신 프리텔 ⓝ016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통신文化와 기술의 발전과정과 연계하여 이동통신 업계의 브랜드 전략(戰略) 을 살펴봤습니다.
제 2 이동통신 사업자로 선정된 신세기통신은 1996년 4월 100% 디지털 기술을 전면에 내세워 기간 사업자인 SK Telecom의 독점 시장이었던 이동통신 시장에 진입한다.